추석이 다가오면서 전통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온누리상품권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9월 1일부터 30일까지 온누리상품권의 종이상품권 1인당 구매 한도를 50만원에서 70만원, 모바일 상품권 구매한도는 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늘렸습니다. 또한,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도 처음 도입하여 구매한도를 100만원으로 정했습니다. 그럼 온누리상품권의 사용처와 10% 할인, 추석 구매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온누리상품권이란?
2. 온누리상품권 구매, 사용은?
3.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1. 온누리상품권이란?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을 보호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2009년 7월부터 발행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전용상품권을 말합니다. 전국 1,000여개 가맹시장 및 상점가 내 25만개 점포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온누리 전자상품권의 경우에는 온라인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할 때는 5~10%의 할인을 받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경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이번에 정부의 민생안정대책으로 온누리상품권의 구매한도를 기존 50만원에서 70만원으로, 모바일 상품권은 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구매 한도가 올라갔습니다. 지역상품권과 다르게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온누리 상품권의 종류는 지류싱품권, 전자상품권, 모바일상품권 그리고 신규도입된 충전식카드형이 있습니다.
- 지류상품권: 5천원, 1만원, 3만원
- 전자상품권: 5만원, 10만원 카드형
- 모바일상품권: 5천원, 1만원, 3만원, 5만원, 10만원(스마트폰 앱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충전식카드형: 2022년 8월부터 신규도입됩니다.
2. 온누리상품권 구매, 사용은?
온누리상품권의 판매처는 지류상품권은 총16곳의 은행에서, 전자상품권은 7곳의 은행에서 그리고 모바일상품권은 제로페이온, 티머니페이, 제로페이010, 시럽, 콕뱅크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매한도는 지류, 전자상품권은 50만원까지이고 할인율은 5%입니다. 모바일상품권은 구매한도가 70만원까지이고 할인율이 10%이니 모바일상품권을 사용하는 것이 할인율이 크니 더 이득입니다. 지류상품권 구매시 본인 신분증 제시가 필요하며 대리구매가 불가하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3.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누리상품권의 사용처는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가와 상권활성화구역 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입니다. 가맹점은 지류가맹점, 전자가맹점, 모바일가맹점이 있습니다. 가맹점은 ‘전통시장 통통(www.sbiz.or.kr)’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가맹점 종류별 부착된 스티커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전자상품권의 경우에는 온라인 전통시장관 쇼핑몰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사전에 BC카드 홈페이지에서 소득공제 및 인터넷/ISP 등록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의 사용처는 온누리전통시장, e경남몰, 온누리굿데이, 놀장, 가치삽시다, 위메프오, 언더마켓온누리쇼핑몰, 장보다, 꼼지락배송, 종량제닷컴, 배달올거제, 맛있는소리띵동, 장바요, 달려라큰동해, 장보고, 공영쇼핑 등입니다. 사용할 때에는 가맹점의 QR코드를 촬영하고 금액을 입력한 후 전송하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온누리상품권의 사용처와 10% 할인, 추석 구매방법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전통시장을 이용하실 때 온누리상품권을 구매하여 사용하면 할인율이 높아 경제적이고 사용하기도 편리하니 꼭 확인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