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벽형인간의 생각

무효클릭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과 기다림의 시작, 무효트래픽 신고 방법

by 새벽형 인간 2022. 6. 11.
320x100
320x100
728x170

6월 5일 오전부터 애드센스 수익이 갑자기 일시정지되듯이 멈춰있기 시작했습니다.
글의 조회수는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는데 수익이 나지 않아 기존과 너무 다른 현상이라고 생각했는데...
불안한 느낌은 적중하고 말았습니다.
몇 시간이 흐르니 구글로부터 메일이 한 통 왔고 메일의 제목은 바로 아래와 같았습니다.

애드센스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

또다시 몇 시간이 지나니 애드센스 상단에 이런 글이 띄어져 있었습니다.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수가 제한되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정책 센터로 이동하세요.

광고 제한은 6월 5일부터였지만 미국 시간이라서 그런지 4일로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현재상태는 무효 트래픽 문제로 인해 계정에서 광고 게재가 제한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게시자인 제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몇 가지가 쓰여있긴 했지만 실제로 할 수 있는건 신고하기 밖에는 없는것 같았습니다.

이제 어찌해야 할까.


한참을 고민하고
한참을 검색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던 애널리틱스를 다시 연동시키고 맞춤설정으로 무효클릭을 위한 트래킹 보고서도 등록해 두었습니다. 무효클릭을 예방하기 위한 소스를 찾아 애드센스 HTML에 붙여넣기도 했습니다.

역시 저 같은 분들이 많은것 같았습니다. 무효클릭 방지를 위한 작업이 있다는 걸 처음알았습니다.
진즉에 예방을 해 두고 애널리틱스도 매일 확인하며 무효클릭 방지를 위해 노력했다면 이런일은 벌어지지 않았을텐대라며 몇 번이나 자책을 했지만 어느 순간이 되니 쓸데없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간이 약이라고 생각하고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빠르면 일주일 보통 30일이라고 하니 한 달동안은 평소처럼 글 포스팅을 하며 지내야할 것 같습니다.
하루 빨리 복구되어 의욕이 더해졌으면 좋겠습니다.

1. 무효트래픽의 원인


무효트래픽과 관련된 글을 정말 많이 검색해 보았는데도 답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무효트래픽의 원인이 자신의 블로그 광고 배너를 클릭한 경우와 악의적으로 1초에서 3초 사이의 시간 동안 광고 배너를 5번 이상 클릭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아래와 같이 구글에서는 무효클릭수와 노출수를 인위적으로 부풀리기 위한 어떤 수단도 사용하면 안된다는 구글 프로그램 정책이 있습니다. 내용에서 처럼 어떤 이유로든 본인의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내 블로그의 내 광고를 실수로 라도 클릭하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ㅠㅠ
생각해보니 저도 제 글을 보다가 게임 동영상 광고를 어떻게 닫기 하는 줄 모르고 클릭한 적이 있었더라구요.
그렇지만 그런일은 정말 극히 드문 일입니다. 3초에 10번 클릭하는 악의적인 경우와는 비교도 안되는 경우입니다.

내 탓이 아니다.
당신 탓이 아닙니다.
좌절하지 마십시오.

저의 애널리틱스는 과거의 속성에서 수집한 자료가 없다고 떴기 때문에 과거 자료를 확인할 길이 없었지만 광고 게재가 제한되는 미미한 노출수 속에서도 3초 동안 광고를 5번 클릭하고 애드센스 수익은 0으로 표시된 기록을 찾을 수 있어서 무효트래픽 신고를 두 번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첫 번째 신고를 하고 하루가 지나자(광고 중지된 지 6일째) 유입로그에서 보이는 검색어를 클릭해서 내 블로그를 클릭해 보니 광고가 정상적으로 송출되고 있는게 아니겠어요. 6일만에 풀린건가라고 생각했는데 그것도 잠시 갑자기 또 광고가 안보이기 시작하더라구요. 이게 무슨 일인지 도무지 알 길이 없어졌습니다. 애드센스에서 보이는 노출수는 광고 제한 되고 5000대에서 점점 줄어들어 오늘은 한자리 수가 되었구요. 아무래도 더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른 블로그 글을 읽어보니 6일만에 풀리신 분들 중에는 애널리틱스에 나오는 무효트래픽을 계속해서 신고하고 1일1포를 하니 빨리 풀린다고 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리고 아무런 신고도 없이 계속해서 글을 쓰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보면 어느 순간 풀려있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저는 어느 사항에 해당이 되는 걸까요. 답답하고 이유가 뭘까 궁금한 하루하루가 지나고 있습니다.

2. 무효트래픽 신고하기


일단 애널리틱스에서 발견한 무효클릭은 신고하고 넘어가야겠습니다.
이번에는 무효트래픽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무효트래픽 신고하기 주소를 클릭해서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2. 빈칸에 순서대로 정보를 기입해 줍니다.

이름: 000
이메일 주소: 000@000
웹게시자ID: pub-00000000
광고 코드가 표시되는 URL: 본인블로그 주소
주제: 눈에 띄게 특이한 계정 활동 알리기
클릭이 발생한 날짜와 시간: 예) 2022_06_11 7시
무효 클릭 행위로 의심되는 이유를 설명하는 단락: 예) 세션시간 1초 동안 애드센스 광고 10번 클릭
무효 활동을 설명할 수 있는 의심스러운 IP 주소, 리퍼러 또는 요청을 나타내는 사이트, 모바일 앱 및 YouTube 채널 트래픽 로그 데이터 또는 보고서를 제출해 주세요.: 예) 123.45.6.7

3. 제출 클릭!

무효트래픽 신고하러 가기

무효 클릭 신고 양식

3. 최선은 기다리는 것, 기다리는 것이 최선


주문을 외워야겠습니다. 풀린다 풀릴 수 있다...
구체적인 이유를 알 수 없는 지금의 이 현실이 참 안타깝지만 어쩌겠어요. 언젠가 광고 게재 제한이 풀리는 그 날, 그래도 내 블로그 지수는 지금의 레벨을 유지해야 하니까 느긋하게 글을 쓰며 기다려 보도록 합시다. 그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광고 제한 메일을 받으신 분들 모두 곧 해결될테니 너무 걱정마세요. 그리고 힘내서 글을 씁시다.

다음 글은 광고 게재가 시작되었다는 말로 시작하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320x100
반응형

댓글